티스토리 뷰

유익한정보

운동 후 샤워, 찬물? 더운물?

코이니즘 2016. 5. 20. 15:06

다가오는 여름을 위해서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 많으실텐데요~ 저도 물론 지금 다이어트중이랍니다 ㅋㅋㅋ 다이어트는 365일 하는중 ㅠㅠ ㅋㅋㅋㅋㅋㅋㅋㅋ 너무 힘든거 같아요~ 


오늘처럼 더운날 운동을 하게 되면 땀이 정말 많이나는데요 ! 운동 후 땀을 흠뻑 흘리고 나서 하는 샤워는 정말 기분을 상쾌하게 만들어 주죠 ㅎㅎㅎㅎ 몸을 가볍게 해주는걸 느낄 수 있으실거에요~


이같이 운동 후 샤워를 하는 사람들은 보면 제 각각 물의 온도가 다른데요 ! 어떤분들은 차갑고 시원한 물로~ 다른분들은 따뜻한걸 선호해 따듯한 물로 씻곤 합니다


여러분은 땀을 흘리시면 찬물로 샤워하시나요~? 아니면 따뜻한 더운물로 샤워를 하시나요?? 그리고 운동 후 샤워를 할땐 어떤 물로 하는게 맞을까요?


운동 후 찬물로 샤워를 하면 좋은 점은 바로 근육통 완화라고 하는데요~ 자전거나 달리기 등의 운동을 하고 나서 찬물로 샤워를 하게 되면 그냥 쉬는것보다 근육통을 완화하는데 아주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

그럼 찬물이 더 좋은거네 ! 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정답은 아니에요~ 위에 내용처럼 근육통완화에 좋긴 하지만 운동 후 갑자기 찬물로 샤워를 하게 될 경우 심장마비에 걸릴 위험이 있어요 !

특히 심장이 약한 사람이나 혈관이 약한 분들이라면 찬물샤워는 혈관을 급격히 수축되게 만듭니다. 그렇기 때문에 혈관의 압력을 증가시켜주는데 정말 위험해요 


반면에 뜨거운 물로 샤워를 할 경우 근육통에 온찜질을 하며 피로도를 없앨 수 있어요~ 하지만 뜨거운 물 또한 운동 후에는 좋지 않다고 하는데요 손상된 근육의 모세혈관이 팽창하게 만들어 출혈이 생기거나 이로 인해서 부종과 염증이 생길 수 있어요~ 

그걸로 인해 통증을 오히려 더 심하게 만들고 혈압을 상승시킨다고 하네요 ! 그래서 운동 후에 사우나는 금물이에요~ 그래서 운동 후에는 제일 좋은 샤워 온도가 미지근한 물이에요 :)



뜨겁지도 차갑지도 않은 미지근한 물로 샤워를 하는게 제일 좋은 방법이며 미지근한 물은 근육의 피로 물질인 젖산의 분해를 도와주고, 운동 후 심리적인 안정상태를 회복하게 해준다고 하네요~ 그래서 좋다고 합니다 ! 

지금까지 운동 후 샤워, 어떤물이 좋을까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! 전 항상 따듯한 물로 샤워를 했었어요~ 근데 이걸 보고나서 미지근한 물로 샤워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ㅎㅎ 

운동을 한 뒤에 샤워를 하게 되면 정말 상쾌한거 같아요 ! 사람들마다 지금도 조금씩 다르겠지만 운동 후 샤워를 할땐 꼭 미지근한물로 상쾌하게 하시길 바래요 

댓글